새해만 되면 의레 연례 행사처럼 다짐하는 것이 있다. 바로 '금연', '금주' 이 두 가지가 가장 많을듯 하다. 쉽게 담배 끊는법을 안다면 누구나 고생하지 않고 다 다짐을 이루겠지. 하지만 쉽지 않다. 20년 골초가 한 번에 담배를 끊었다면 믿어질까? 쉽게 금연하는 법을 들어보자.
쉽게 금연에 성공하기 위한 플랜 (Plan)
사람의 마음을 유혹하는 담배는 누가 만들었을까? 우리나라에는 17세기, 그러니까 임진왜란때 들어왔다는 것이 통설인데 그건 상관없고 이게 한 번 피우기 시작하면 정말 큰 다짐을 해야 끊을 수 있을 정도로 그 심적 유혹은 상당하다.
어떻게 끊어야 할까?
우선 금연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플랜이 필요하다.
무작정 끊겠다고 마음 먹었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다. 물론 강력한(?) 의지를 소유한 사람이라면 단박에 너무나 쉽게 금연에 성공할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대부분은 실패하고야 만다.
1. 금연하기 위해 필요한 리스트 작성
사실 담배를 피운다는 건 장점 보다는 여러가지 단점이 있다. 일단 냄새. 요즘 전자담배가 유행한다고 해도 그 특유의 담배 찐내는 어쩔 수 없다. 손을 닦아도 몸이며 머리카락, 옷에 밴 냄새는 좀처럼 쉽게 빠지지 않는다.
금연을 하기 위해 필요한 건 바로 리스틑 작성이다.
아래와 같은 리스트를 스스로 작성해 보고 어떤것이 장점인지 어떤것이 단점인지를 확인해 보자.
- 시간적 여유는 어떠한가?
- 지출되는 비용에 대한 장단점은 어떠한가?
- 몸의 피곤함, 집중력은 어떠한가?
- 금연에 대한 장점과 단점은 얼마나 차이가 있을까?
보통 이렇게 4가지 정도로 압축이 된다.
이렇게 리스트를 작성하는 이유는 금연에 대한 가감의 비교를 하기 위해서이다. 머리로 그리고 눈으로 비교해 보고 장단점을 확실히 알기 위해서 이다.
2. 리스트를 작성한 후 본격적 금연 계획
여기 부터는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닌 실천력이 중요하다. 일단은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없애 버림으로써 얻어지는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야 한다. 예를 들어 담배를 피우고 나서 꼭 손을 씻는다면 그 만큼의 시간을 줄일 수 있다.
하루에 반갑이상을 태운다면 역시 흡연을 하기 위해 소모되는 만큼의 시간을 좀 더 생산적인곳에 사용할 수 있다.
시너지 효과의 리스트를 체크해 아래와 같이 리스트를 작성해 보자.
- 시간적인 보상, 시간 절약의 크기
- 금전적인 계산, 일주일 흡연 가격 X 4주 (소비되는 금액 세이브)
- 계획 실천에 따른 보상리스트
- 건강과 몸의 상태변화 체크
자, 이렇게 해서 금연으로 얻을 수 있는 보상 리스트를 실천해 나가면 된다. 일단은 금연을 성공한 사람들의 예를 들어보면 얻어지는 것이 무척이나 많다고 한다.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몸의 상태 변화이다.
금연방법이나 쉽게 담배 끊는 법을 마스터 했다면 그리고 실천해 목표에 도달했다면 자신의 몸상태를 보자. 바로 눈으로 표시나지는 않지만 서서히 회복하는 몸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몸이 가벼워 졌다면 절반은 성공한 것!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습관의 변화이다.
일단 자투리로 버려지는 시간들이 세이브되어 하루가 길게 느껴진다.
이 시간에 다른 계획을 세워 세이브된 시간을 활용해 시너지를 얻을 수 있다. 하루 10분에서 15분 가량의 시간 동안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시도 하는 것도 좋다.
담배를 구입하기 위해 지출되었던 금액을 적금으로 환원하여 통장에 차곡차곡 모을 수 있다. 적은 금액이라고 느낄 수 있지만 일년을 계산해 보면 상당한 금액이 된다.
예를 들어 이틀에 한 갑을 태운다고 하면 일주일에 평균 3갑. 담배값을 평균 5000원 이라고 치자. 그러면 계산식이 나온다.
- 5,000원 X 3 = 15,000원
- 15,000원 X 4주 (평균) = 60,000원 (1달)
- 60,000원 X 12개월 = 720,000원 (1년)
금연, 쉽게 담배 끊는 법. 결론에 닿다.
글로 이렇게 적어 보는것과 실제 실천해 금연에 성공한 사람을 보면 괴리감이 살짝 있기는 하다. 혹자는 큰 맘만 먹으면 단박에 끊을 수 있다고 하는 경우도 있다. 그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사람마다 성격과 습관과 삶의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것 하나가 정답이다 라고 할 수는 없다. 실제 나 같은 경우는 쉽게 담배 끊었다. 금연 별로 어렵지 않았다. 어느날 갑자기 담배 피우기가 싫었다. 그래서 그냥 피우지 않았다.
이렇게 사람마다 다르다.
공통된 것은 마음이 간절하다면 어떤식으로든 끝장낼 수 있다는 것이다.
당신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