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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하루 바쁘게 사는 워킹맘, 바쁜 일상 속에서 가정과 직장 생활을 모두 해야 하는 워킹맘에게는 시간과 재테크의 두 마리 토끼를 잡기가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바쁜 일상을 쪼개가며 살고 있는 워킹맘을 위한 시간관리와 재테크 방법을 다뤄볼까 합니다.

 

 

 

 

워킹맘이라고 한다면 이해하기 쉽게 육아와 가사, 그리고 더하여 직장 업무까지 병행해야 하는 분들을 말합니다. 이러한 분들은 매일 직장과 가정 사이에서 정말 지치고 힘들 때도 많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도 많이 받게 됩니다.

가장 좋은 것은 누군가 곁에서 함께 해주고 도와주는 것인데 그게 말처럼 쉽지만은 않다는 걸 아실 거예요. 자신의 목표를 가지고 일을 해나가는 분들을 보면 존경스럽기도 합니다.

 

워킹맘은 시간관리가 필수입니다. 또한 재테크까지 병행해서 나가는 데는 효율적인 계획이 필수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몇 가지 원칙을 가지고 시작하는 실용적인 시간관리와 재테크 방법을 알아봅시다.

 

 

시간관리-워킹맘
워킹맘의 시간관리

 

 

어떻게 시간을 관리해야 할까?

매일같이 반복되는 생활 속에서 자신만의 루틴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기본 원칙을 세우고 자신만의 규칙을 가지고 해 나갈 때 지금보다 조금은 더 시간적인 여유와 안정된 생활을 만들어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업무(일)와 가정(집안일)의 분리

워킹맘의 시간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적인 부분(업무)과 가정(집)에서의 시간을 명확하게 분리하는 것입니다.

물론 어떤 일을 하느냐에 따라 그게 힘들 수도 있습니다. 일적인 부분을 집에까지 가지고 와서 가정이 직장일의 연장선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두 영역을 얼마나 명확하게 분리하느냐에 따라 각각 일에 대한 집중력을 높일 수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면 아이가 자거나 혼자서도 놀 수 있는 시간대에 맞춰 일을 하고 일과 시간에는 집(아이)에게 온전히 집중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일과 가정의 선을 구분 짓는 자신만의 루틴을 만들어 보세요.

 

- 우선순위 일정관리

효과적인 시간관리를 위해 필요한 두 번째가 바로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입니다. 할 일이 많아도 모든 일을 완벽하게 처리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죠.

 

  • 하루에 꼭 해야 할 3가지를 정한다.
  • 여러 일에 대한 압박감을 줄이고 중요한 일을 처리한다.
  • 3가지 일부터 마무리한다.

 

위와 같은 순서로 일을 시작합니다. 간단한 방법인데요, 하루에 꼭 해야 하는 일을 3가지 정도 먼저 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에 우선순위를 두고 먼저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여러 가지 일에 대한 압박감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정관리앱이나 플래너를 활용해도 좋습니다.

사실, 시간관리를 도와주는 어플(APP, 앱)은 너무나도 많이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앱을 사용하여 일정을 조율하고 기록하며 할 일을 시작적으로 정리하는 게 좋습니다.

 

- 업무나 가사의 자동화는 기본

눈만 뜨면 새로운 것이 나오는 요즘 자동화는 기본입니다.

그것이 가사(집안일)가 되든 직장에서의 업무와 관련된 일이 되든 모두 동일하게 자동화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소소하게 생각하면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 식기 세척기
  • 로봇 청소기
  • 세탁 건조기
  • 자동 요리(레시피) 오븐
  • 업무 관련 템플릿
  • 자동 메일방송
  • 보고서 자동화 만들기 TOOL
  • 기타

 

이러한 여러 가지 들을 활용함으로 조금 더 시간을 줄이고 절약할 수 있는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특히 업무에 관해서는 여러 자동 툴을 사용하면 템플릿이나 관련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집안일도 할 수 있는 부분은 자동화를 통해 시간을 절약해 볼 수 있습니다. (가전제품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긴 해요)

 

 

 

 

워킹맘 - 돈을 아끼는 재테크 방법

자, 시간 관리가 어느 정도 된다면 이제는 돈을 아끼는 재테크 방법을 배워볼 때입니다.

특히 일과 가정을 병행해야 하는 워킹맘 입장에서는 숨 쉬는 것부터 돈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필요 없는 지출을 줄여 저축을 하고 돈을 모으느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 고정지출 줄이기

그 첫 번째로는 고정지출을 줄이는 것입니다.

지출을 관리하는 것은 재테크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워킹맘이라면 육아와 가사에 필요한 다양한 고정 지출 부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 육아비용 절약하기
  • 가족 구성원 보험 관리

 

먼저 육아 관련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공공 보육 서비스나 정부 지원 혜택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또한 육아용품은 나눠 쓰거나 공구를 통해 육아비용 부담을 절약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과 본인의 상황에 맞는 보험 관리도 중요한데, 중복되거나 불필요하게 매월 납입되는 돈을 줄이는 것입니다. 아주 간단한 방법은 만기 환급형이 아닌 순수 보장형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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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T 작성

 

 

- 소액부터 저축 시작

적은 돈이라도 저축이라는 것을 시작해야 합니다.

큰 자금 없이도 소액 저축을 통해 재테크를 시작하는 것인데요, 이것은 앞으로 시드머니로 투자 감각을 기르고 조금은 나은 경제적 여유를 만들기 위함입니다.

 

성공적인 저축을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 자동이체를 통해 매월 저축
  • 소액 투자 시작

 

저축은 매월 일정 금액이 자동으로 납부되도록 자동이체를 활용하는 것이 조금이나마 강제(?)적인 저축을 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소액 투자의 경우에도 요즘에는 펀드나 주식, 리츠 등 다양한 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안정적인 것을 원한다면 리츠나 ETF 등으로 적립식 투자를 진행해 볼 수도 있습니다.

 

- 절세 활용(연말)

마지막으로 재테크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절세'부분입니다.

세금을 아끼는 것도 재테크의 큰 부분이라는 것을 아시나요? 각종 세금 혜택을 제대로 활용하면 생활비를 어느 정도 줄여 나갈 수 있습니다. 특히 연말이면 꼭 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 연말정산 공제
  • 세액 공제(IRP)
  • 연금저축 활용

 

의료비나 교육비, 기부금 등 연말정산 기간이 돌아오면 꼼꼼하게 체크해 두고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는 13월의 보너스라고도 했는데 매년 변경되거나 추가되는 부분이 있으므로 꼭 체크해 보세요.

또한 개인형 퇴직연금(IRP)나 연금저축 계좌를 활용하면 연간 최대 700만 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덧붙임

이렇게 간단하게 워킹맘의 시간관리와 재테크의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내용을 간단히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사실, 직접적인 경험이 없는 나에게는 그저 정론화된 이론에 불과할 수 있어요. 실제 육아를 하며 일을 하는 분들의 입장은 이런 글 따위와는 다를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론과 실제는 다르다?

 

하지만 조심스러운 건 그럼에도 지금보다 좀 더 스트레스를 줄이고 개인적인 시간을 가져갈 수 있는 방법은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여기서 말하는 시간관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움직이는 것마다 돈이 들어가는 요즘, 그래도 줄이고 아껴서 좀 더 나중을 위해 저축을 하고 하나씩 만들어 나가야 하지 않을까요. 이것은 비단 워킹맘뿐만 아니라 우리 세대를 살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해당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