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면접 시 '나는 합격하겠구나'라고 생각해 보신 적이 있나요? 이번글은 면접 합격 가능성 90% 이상의 확률을 보여주는 면접관 합격 시그널 3가지 정도를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경험이 있는 분들은 공감하실 테고 아직 취업을 준비 중에 있는 분이라면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신호라면 90%는 합격!
면접관의 반응을 보면 대략 짐작은 하겠지만 보통 1인 다수 면접이기 때문에 특정인에게 특정 질문이 몰린다면 그 사람은 합격 가능성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접을 보는 입장에서 다른 누구보다 자신에게 관심이 오게끔 하는 스킬 또한 대단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 |
그렇다고 섣불리 합격이라고 생각했다가 생각처럼 되지 않았을 때 그로 인한 공허함이 크기 때문에 일단 최선을 다한 다음 결과를 기다리는 것이 자신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알다시피 면접에는 변수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면접관이 주는 합격 시그널 3가지는 어떤 것일까요?
하나씩 알아보도록 합시다.
1. 면접관의 구체적인 추가 질문
가장 눈에 띄는 면접관의 행동은 바로 이것입니다.
대부분 인사를 담당하는 면접관(담당관)은 자신의 기준에 호감 가는 대상에게 상대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좀 더 많은 질문을 하게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보통 면접관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했을 경우, 이것에 대해 본인에게 추가적인 질문이나 구체적인 경험, 사례를 듣고자 요구하는 경우에는 본인이 인사담당자의 눈에 들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1차 질문에 대한 후속 대답이나 이전의 경험, 능력과 그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 등을 더 자세하게 알고 싶어 한다면 긍정적인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평가에도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실무자 위주의 면접에서 주로 이와 같은 시그널을 캐치할 수 있습니다.
2. 면접이 생각보다 길어질 때
일반적으로 면접 일정을 계획할 때 인원과 가능한 평균 시간을 정해 시작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접 시간이 예정된 시간보다 좀 더 길어진다면 그것에 대한 이유는 분명 있다고 보는데요, 대표적으로 추가적인 질문을 받는 경우에 그렇습니다. 관심이 있는 구직자에게 좀 더 많은 정보를 얻고자 하는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보통 아무것도 없고 절차에 따른 형식적인 질문으로 끝나는 경우 면접은 생각보다 짧게 끝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아마도 이런 경험은 취준생이라면 한 번쯤 해본 적이 있을 텐데요, 특히 면접에서 계속 떨어지는 분들의 경우 어느 정도는 공감하리라 생각합니다.
관심이 가는 지원자가 있을 경우에는 보통 입사 후에 담당할 업무나 직무 관련 실무자와의 관계, 인간관계에 대한 여러 가지 구체적인 질문들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다 보면 자연스럽게 면접 시간이 늘어나는 게 당연합니다.
주어진 시간을 연장하면서 지원자의 이야기를 듣고자 한다면 이런 경우 합격 시그널로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요.
3. 긍정적인 리액션
마지막 세 번째 합격 시그널은 면접관의 긍정적인 리액션입니다.
일반적으로 질문하는 사람과 답변하는 사람 간의 공감대 형성이 중요한데 지원자의 답변을 듣는 면접관의 모습, 태도, 표정등의 리액션을 보면 어느 정도 합격에 대한 신호를 눈치챌 수 있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할 때 면접관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다거나 미소를 짓는다거나 고개를 끄덕이는 등의 무의식적 반응은 좋은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답변이 어느 정도 맘에 든다는 것입니다.
특히, 질문 답변 중에 고개를 끄덕이는 행위나 다른 지원자와 다르게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이것은 당신의 답변이 아주 좋은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시그널입니다.
그 외 기타
대표적으로 면접 합격에 대한 90% 면접과 합격 시그널을 3가지 정도 살펴보았는데요, 물론 이것이 모두 100% 정답이다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보통 이런 경우 합격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이것 이외에도 몇 가지 예시가 있습니다.
- 회사 문화에 대한 질문
- 팀원이 될 경우 활동에 대한 이야기
- 특정 역할이나 프로젝트에 대한 구체적 질문
- 면접 후 빠른 연락
- 추가 정보 요청 시
면접관의 특성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보통 이런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면접을 보고 나면 웬만큼 알 수 있습니다.
다수의 지원자와 같이 면접을 보는데 어떤 특정한 한 사람에게 질문이 집중되는 경우 그 사람은 합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관심이 있고 가능성이 있는 지원자에게 인사 담당자의 질문도 몰리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너무 낙심하거나 반대로 너무 기대를 하다가 생각처럼 잘 안되었을 때 실망감도 클 수밖에 없어요. 조금은 차분하게 긍정적인 마음으로 면접에 대한 결과를 기다리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