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이 있더라도 모르면 제대로 된 혜택을 받아볼 수 없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달 7월부터 진행되는 소상공인 이자환급과 배달비 지원받는 법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금리는 높아지고 내수회복은 잘 되지 않는 이때에 소상공인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소상공인'이라는 범주는 상당히 넓습니다. 업종과 업태에 따라서 여러 부분으로 구분되고 나뉘는데 공통적인 것은 시장 금리와 내수의 활성화에 따라서 많이 좌우된다는 것입니다.
정확히는 7월 3일부터인데요, 금융위원회에서 소상공인을 살리기 위한 괜찮은 정책을 선보였습니다. 바로 새 출발 희망 프로젝트입니다.
간단하게 보도록 하죠.
해당 내용은 올크레딧 전문가 칼럼 내용 중 일부를 발췌하였습니다.
- 원문 보기 : 7월 소상공인 배달비 지원 정책 내용 [새창]
새 출발 희망 프로젝트
중요한 것은 소상공인들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느냐입니다.
기본적으로 제목에서 언급한 것처럼 여러 다양한 지원이 되는데 배달비 지원과 이자 환급 부분도 그중 하나입니다. 쉽게 말해 소상공인을 위한 종합적인 지원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 포함되는 것은 이러한 것들이 있습니다.
새출발 희망 프로젝트 구성 내용 |
|
이러한 것들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들은 아래에서 다시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 지원 내용 3가지
소상공인에게 직접적으로 지원되는 3가지 정책이 있는데요, 이 부분은 현재 직장인이 아니고 자영업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눈여겨보셔야 할 내용입니다.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해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크게 3가지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표를 통해 정리합니다.
1. 금융 지원 | - 소상공인 정책자금 상환 연장 - 상환기간 최대 5년 연장 |
2. 고정비용 지원 | - 배달비 지원 - 전기료 지원 - 임차료 지원 - 그 외 기타 지원 |
3. 소상공인 성장 지원 | - 디지털, 스마트화 추진 - 온라인 판매 채널 지원 - 정책자금 지원 (최대 7억) - 그 외 기타 지원 |
이렇게 크게 3가지의 소상공인 지원 정책이 진행됩니다.
재정적인 여유가 없거나 경영에 부담이 있는 분 (고정비 지출 문제)들이라면 이렇게 지원되는 소상공인 배달비 지원이나 전기료 지원 또는 임차료 비용 지원 등을 이용하시면 좀 더 부담이 적어지고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음 달부터는 돈 때문에 경영난을 겪는 소상공인의 지원 대상을 좀 더 확대하고 기타 여러 자금의 상환 요건이나 기간 연장도 이루어진다고 하는군요. (보증부를 이용하면 최대 5년까지 연장)
소상공인 지원받는 방법
배달비 지원정책은 사실 팬더믹 이후부터 시행하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소상공인 분들이 배달비 지원이나 전기료 지원 같은 정부 지원정책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지자체 또는 관련 기관에 문의해 진행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버빕니다.
신청할 수 있는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자체 홈페이지 : 해당 지자체 홈페이지를 확인하고 온라인으로 신청. 또는 유선 상담
- 소상공인 지원센터 : 지원센터를 방문하거나 전화로 먼저 상담하시면 됩니다.
- 소상공인진흥공단
- 중소벤처기업부
기본적으로 소상공인 지원 정책의 혜택을 받기 위해 신청하시려면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서류들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관련 기관마다 약간씩 상이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해당 기관에 먼저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서류들입니다.
준비서류
- 사업자 등록증
- 통장사본
- 배달비 지원일 경우 배달앱의 이용내역
- 기타 해당 증비서류
이 외에도 매출액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예를 들면, 부가가치세 신고 내역 등)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책에 따라서 추가적인 서류를 미리 알아두고 준비하면 좀 더 편하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지만 일부 정책 지원에 대해서는 홈페이지에 신청서를 작성해 접수하고 필요 서류를 업로드하거나 일부 해당 기관을 방문해야 신청이 완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추가 내용
이번 발표내용을 보다 보니 다른 것보다 빚 때문에 무너진 소상공인 분들을 위한 지원내용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얼마만큼 지원이 될지 모르겠지만 다시 재기할 수 있도록 지원 마련이 된다고 하니까 기대해 보죠.
경영 상황이 어려워진 소상공인 분들에 대해서는 과감한 채무 조정이나 혹은 이후 폐업과 함께 재취업이나 재창업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이 부분은 많은 분들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소상공인이 취업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할 경우에는 참여 훈련수당도 지급된다고 하는군요.
- 참여 훈련수당 : 최대 6개월 50만 원~ 110만 원까지)
얼마나 실리를 얻을 것인지는 두고 봐야 하겠지만 이러한 정책이 정말 도움이 필요한 소상공인 분들에게 직접적으로 와닿는 정책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원문 참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