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U 모두의 저작물은 AFFILIATE 계약에 따라 해당 MERCHANT의 일정 수수료를 지급 받습니다.

노동요라고 하면 민중가요나 민요의 느낌이 살짝 나기는 하는데 여기서는 일할 때 들으면 좋은 노래를 이야기해 봅니다. 힘들게 일할 때 불끈 힘이 솟는다거나 기운을 나게 하는 노래, 혹은 일의 능률을 오르게 하는 음악 중 최고의 노동요를 골라 봅니다.

 

음악은 지친 마음에 힐링을 주거나 스트레스를 해소해주기도 하고 때론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최고의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몸의 에너자이저 같은 노래, 최고의 노동요

쉬는 날 집에서 청소를 하거나 혹은 집중이 필요한 순간이나 최고의 능률을 요구하는 상황과 맞닥뜨려졌을 때 우리는 무의식 중에 음악(music)을 찾게 됩니다. 물론 모든 사람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인생에서 꼭 필요한 한 가지가 음악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음악은 우리의 정신과 육체에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죠.

 

옛날부터 사람들은 힘이 들 때면 노래를 하곤 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건 진짜 "노동요"를 말합니다. 구전되어 오는 것이나 자료로 남아있는 것을 통틀어도 그리 많지는 않지만 어떻게 보면 현재로선 소중한 문화유산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현대에 와서 우리가 말하는 노동요는 이것과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 흥겨움에 기분을 UP 시켜 줄 수 있는 곡
  • 힐링이나 마음을 차분하게 해주는 것
  • 집중력이나 일의 능률을 올려주는 것

 

이런 것들을 우리들은 쉽게 노동요라고 뭉뚱그러 말하기도 합니다만, 여기서 다룰 것은 대표적으로 일을 할 때 들으면 좋은 노래를 얘기하고 싶습니다. 딱 어느 하나가 아니더라도 크게 장르를 얘기해도 좋습니다.

 

 

음악감상-music
음악이 필요한 순간

 

 

1. 90년대를 주름잡던 댄스곡

멜론이나 벅스에서 스트리밍으로 들을 수 있는 최신곡이 아니더라도 90년대 초중반을 주름잡던 댄스곡들이 있습니다. 틀어두고 듣고만 있어도 어깨가 둠칫 둠칫 흔들리는 그런 댄스곡 말이죠.

 

최신곡은 좋긴 하지만 어느 나이대에선 모르는 곡들이 많은지라 조금 과거로 내려가 90년대를 찬란하게 빛내던 댄스곡들로 선택을 해 보았습니다. 신명 나고 신나는 곡으로 듣고 있으면 기운이 뿜뿜 나는 곡들이라 하겠죠.

대강 이러한 노래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90년대 댄스곡 모음 예시

 

리스트로 만들어둔 90년대 댄스곡

 

 

엄밀하게 말하자면 유튜브에 올려둔 이러한 노래들은 저작권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공공사용으로 봐주는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일단은 문제가 될 경우 바로 삭제 조치하겠습니다.

 

 

2. 조용한 카페의 느낌, 잔잔한 재즈

보통 재즈와 같은 장르는 제목처럼 조용한 카페의 느낌이 나는 아주 훌륭한 장르입니다.

대부분 책을 읽거나 공부를 하거나 약간의 집중력이 필요할 때 들으면 참 좋으며, 또한 힐링을 위해서도 좋은 노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어떤 일을 하느냐에 따라서 재즈 역시 훌륭한 노동요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음악 분야에 대해 자세히 안다면 선곡에 어려움이 없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 역시 간단하게 유튜브 영상만 검색을 해 보아도 충분히 좋은 재즈 장르의 음악 리스트 곡을 감상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잔잔한 재즈 음악 예시

 

겨울에 듣기 좋은 재즈 음악 리스트

 

같은 재즈의 장르더라도 느낌은 제각각 이므로 각자의 환경이나 선호하는 취향에 맞게 선곡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에서는 겨울에 어울리는 리스트 곡 모음을 예시로 올려보았습니다.

작은 볼륨으로 무언가를 할 때 틀어두고 들으면 좋은 노동요가 될 것 같습니다.

 

 

3. 집중력 갑, 언어가 다른 외국 팝

마지막 세 번째 노동요는 바로 알아들을 수 없는 외국어로 된 팝송입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 노래는 가사가 들리는 관계로 집중하기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뭔가 집중이 필요한 일을 할 경우에 아예 알아듣지 못하는 외국어로 된 팝송도 괜찮은 선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요즘엔 어느 정도 영어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어떨까 생각도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팝송을 틀어두고 일에 집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류와 장르는 많지만 이것을 노동요로 선곡해 보았습니다.

언어가 다른 외국 팝 예시

 

월요병에 좋은 노동요 팝송

 

여기에서 예시로 든 곡은 어느 분이 올린 팝 리스트인데 월요병에 좋다고 해서 올려 봅니다. 둠칫 둠칫 어깨가 들썩이는 팝을 들으며 오늘 월요일의 고질적인 월요병을 극복해 보시는 건 어떤가요? 듣고 있으면 어깨가 둠칫 거리는 팝(pop) 노동요입니다.

 

 

 

 

4. 그 이외 노동요 종류

대표적으로 사람들이 좋아하는 3가지 종류의 노동요를 알아보았는데요, 사람에 따라서는 이 보다 훨씬 더 많은 종류의 음악을 선곡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보면 아래와 같은 음악들이죠.

 

  • 요즘 아이돌의 최신 가요 모음
  • 무작위의 가요 차트 리스트
  • 감성이 돋는 발라드
  • 진짜 옛날 노동요

 

요런 것들. 유튜브에만 찾아봐도 수없이 많은 종류들이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면 이렇게 음악의 힘을 빌어서라도 일을 해야 하는 현대인의 모습이 그려지기도 하고.. 이건 너무 오반가요? 뭐..

여하튼..

음악은 기운을 북돋아 주는 노동요로 사용될 수도 있고, 때론 마음의 상처를 치료하며 힐링을 주기도 합니다. 힘이 들 때는 자신에게 맞는 음악을 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