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보다 나은, 자신을 바꾸는 방법을 찾고 있다면 메모(기록)하는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스로의 변화를 원하는 분들을 위해 메모(기록하는) 습관과 메모의 장점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작고 소소한 일부터 꼭 필요한 라이프 스타일까지. 이제 시작해 보세요.
누구나 알고 있듯이 메모(기록)는 우리의 생각과 아이디어, 그리고 삶의 순간까지 기록하고 정리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는 하나의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일상생활에서 아주 작은 기억부터 회사나 직장생활에서의 중요한 업무 사항까지 폭넓게 적용되죠.
우리의 삶을 좀 더 효율적이고 생산적으로 만들어 주기도 하고 자신을 변화시키고 바꿀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한 메모 습관. 여러분은 어떤가요? 귀차니즘 때문에 전혀 시도나 관심조차 없지 않은가요.
메모의 이유 - 기억력?
사람들은 흔히 많은 것을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에, 단순히 기억력의 부재로 인해 메모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순하게 기록하는 것은 약간의 부지런함만 있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뇌를 쉬게 해 주거나 망각이라는 기억의 소실에서 스스로를 유지하기 위해 메모하는 습관을 만드는 사람도 물론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행동이며 어쩌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러한 이유로 메모를 한다고도 할 수 있어요.
하지만, 많은 성공한 사람들은 메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재정립하며 목표를 달성해 왔습니다. 이것은 단지 기록이라는 한 단어로 표현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메모의 습관을 갖는 것, 그리고 우리가 그러므로 얻을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은 것들입니다.
메모 습관이 중요한 이유
무엇을 적는다는 것은 기록을 의미하며 우리 일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건과 일들을 기록함으로써 유지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사항을 놓치지 않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기본적인 메모의 장점은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 기억력 강화
- 효율성 향상
- 일상생활의 스트레스 감소
- 효과적인 자기 변화
대표적인 4가지는 메모습관을 시작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들인데요, 특히 단순하게 기록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기록을 다시 읽고 정리하는 단계를 거치게 되면 우리의 기억력은 좀 더 나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건망증이 있다면 메모는 필수
기록함으로써 가장 효과적으로 눈에 띄는 것은 삶에서의 생산성, 효율성이 향상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비단, 직장생활에서 뿐만 아니라 보통의 일상생활에서도 그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평소에 순간순간의 결정으로 일을 처리했다면 이제는 좀 더 체계적인 우선순위를 가지고 일처리를 할 수 있다는 말이죠.
나 또한 건망증이 있기는 한데요,
건망증이 있는 분들은 메모습관을 꼭 몸에 배게 해야 합니다. 중요한 일들을 기록함으로써 잊어버리면 어떡하나 하는 일상의 스트레스를 줄여나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인 거 아시죠?
기록하는 요령, 메모 방법
그렇다면 메모의 습관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 어떤 방법과 요령이 필요할까요. 그냥 무조건 적으면 되는 건가요?
메모 방법에도 단계가 있습니다.
1. 일관성을 유지 할 것. |
2.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작성 할 것. |
3. 정리와 평가, 업데이트 |
이렇게 3가지는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무조건 종이에 쓰는 것이 기록이 아닙니다. 메모 방법에도 다 순서가 있고 지켜야 할 원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일관성은 메모를 꾸준하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처음 시작 시 매일 일정 시간을 정해 작성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확하고 구체적인 작성이 필요합니다. 사족이 많거나 핵심내용에 벗어난 것은 구차한 변명이 되기 때문입니다. 기록에는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정리한 메모는 반드시 이후에 평가하고 리뷰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그 결과에 따라 업데이트도 필요합니다. 중요한 내용은 다시 한번 확인하고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되돌아보는 것입니다.
좀 귀찮은가요?
귀차니즘을 버리자!
1. 메모 도구 활용
이렇게 장황하게 설명하니 좀 귀찮은가요? 메모가 귀찮은 것은 뭔가 그렇게까지 하기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생각하기 대문입니다. 다양한 메모 도구를 활용하면 그 시간을 단축할 수도 있죠.
말 그대로 우리가 사서삼경이나 팔만대장경을 쓰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메모의 장점인 빠르게 기록하는 것을 습관화해야 합니다. 적절한 도구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죠.
이런 메모 도구들이 있습니다.
1) 스마트폰(태블릿, 패드, 탭) : 메모 APP 활용
- 구글 킵 (GOOGLE)
- 에버노트(EVER NOTE)
- 원노트(ONE NOTE)
- 기타 메모 앱
2) 작은 수첩 세트
- 주머니에 들어가는 작은 수첩 + 몽당 펜
- 보이스 레코더(스마트폰)
- 기타 기록세트
2. 주제별 카테고리화
기록함에 있어서 스스로 메모의 종류를 카테고리별로 구분하면 좋습니다.
이렇게 나누어 관리하면 좀 더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데 여러 가지를 하나에 모두 때려 넣어 기록하는 것보다는 훨씬 쉽고 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구분해 보세요.
- 개인적인 일, 일상
- 학교 (수업 관련)
- 업무 (직장 일, 프로젝트 관련)
- 그 외 개인적인 학습
- 기타 여가 시간
상황에 맞춰 메모를 구분해 정리하고 기록하면 이후에 다시 정리하고 스스로 정산하는 시간을 가질 때 좀 더 편리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앱을 활용하는데 아무래도 종이 수첩이나 노트보다는 빠르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더군요. 카테고리 구분하는 것도 편하고 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덧붙임
스스로를 바꾸고 싶다면 메모습관을 만들어 보세요.
그렇게 하루 이틀 한 주 한 달을 지나다 보면 기존에 자신의 삶의 패턴과 많이 달라진 것을 느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건 개인적으로도 경험한 내용입니다.
일단 건망증이 많았던 나의 경우 스트레스가 많이 줄어들더군요.
일처리가 누락되어 손해 보거나 이후에 만회하기 위해 애쓰고 스트레스받던 일들이 거의 줄어들었달까요. 그리고 또 하나의 장점은 시간관리를 좀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간단하게 스마트폰의 메모 APP을 활용해 시작한 메모(기록) 였지만 결과는 좋았습니다. 자신만의 루틴이 만들어지면 그다음엔 쉬워집니다.
갈무리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