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과 스트레스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다만 어떻게 하면 직장인 스트레스를 극복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인데 이번 글에서는 직장에서 바로 사용해 볼 수 있는 스트레스 회피신공 3가지를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개인적 의견의 차이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통상적인 방법을 이야기해 봅니다.
직장생활과 스트레스의 시작
금손이 아니고서야 성인이 되면 직장생활을 시작하게 됩니다. 누구나 겪는 일일수 있지만 이러한 사회생활을 시작함으로 스트레스의 환경에 뛰어든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업무의 과중함이나 회사내의 인간관계, 언젠가부터 눈에 보이기 시작하는 불합리한 처우 등의 다양한 요인은 스트레스를 만들고 급기야는 건강까지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스 관리는 매우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완전히 없애기는 힘들겠지만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봅시다. 개인적으로 이름 지은 '회피신공' 3가지입니다.
회피신공 1. 업무량 조절
열심히 할 필요 없다. 눈치껏 업무량을 조절하자.
통계적으로 볼 때 직장인 스트레스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과중한 업무'라고 합니다. 자신에게 주어지는 과한 업무로 인해 일과 삶의 균형이 깨지게 되고 나중에는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열심히 할 필요 없이 주어진 만큼만 요령껏 하는 게 중요합니다.
자신의 업무량을 조절해 보세요. 만약 줄일 수 없는 경우에는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찾아 꼭 필요한 업무를 우선적으로 하고 쉼을 갖는 방법도 있습니다.
업무 스트레스 해소 방법
- 요령껏 필요한 일만 한다는 생각을 하자.
- 업무를 시작하기 전 오늘 해야 할 일 + 우선순위를 반드시 정하자
- 불필요한 업무는 미루거나 아웃소싱으로 해결한다.
- 업무시간 이외에는 직장 생각은 OUT! 충분히 즐기자.
회피신공 2. 인간관계 개선
직장 내 스트레스의 두 번째는 인간관계 문제입니다. 사람을 대하는 것. 특히 직장 동료나 상사와의 갈등 등으로 인해 느껴지는 스트레스는 참 힘겹고 더 짜증이 나게 됩니다.
우선 가까이할 사람과 멀리할 사람을 정해 둡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어느 정도 노력으로 스트레스를 해결할 수 있다면 쉽게 해결됩니다. 그런 문제해결이 어렵다면 위의 참고 글처럼 거리를 두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인간관계 개선 방법
- 서로의 오해와 관계 개선은 대화를 통해 가능하다.
- 우선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해해 보기.
- 직장 내 직장 동료의 유형을 알아두자.
- 개선이 불가능하다면 거리를 둔다.
- 개인적인 사적 교류는 피한다.
회피신공 3. 마인드 컨트롤 - 긍정의 마음
마지막 세 번째 직장 내 스트레스 해소 방법은 긍정의 마음을 갖는 것입니다.
자기 자신의 마음을 다시 되돌아보고 두 가지 선택지가 있다면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이왕이면 긍정적인 생각을 우선으로 두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마음가짐, 마인드 컨트롤도 무척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 어려움 속에서 이를 이겨냈을 때 성장하는 자신의 모습을 그려 보며 한 단계 더 성숙해지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쉽지는 않습니다. 부단히 스스로를 다독여야 할 것입니다.
긍정의 마음 갖기
- 스스로를 먼저 사랑하자.
- 스트레스를 극복했을 때 한 단계 성장하는 자신을 생각하자.
- 부정보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우선순위로 한다.
내가 생각하는 직장생활
일하지 않고 먹고살 수 있을까?
이런 생각을 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건 타고나지 않는 한 불가능합니다. 아니 타고났다 하더라도 아주 작은 일말의 노력이라도 필요하단 얘기죠.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대부분 누구나 겪게 되는 것이 스트레스입니다.
완전히 피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가능한 자신이 힐링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취미생활도 있고 운동으로 땀을 흘리거나 음악을 들으며 자신만의 시간을 보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회사에 뼈를 묻을 생각하지 마세요. 자신에게 주어진 것만 하고 가능한 놀면서 돈 버는 곳이 내가 생각하는 직장생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