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U 모두의 저작물은 AFFILIATE 계약에 따라 해당 MERCHANT의 일정 수수료를 지급 받습니다.

공들여 공부한 것이 한순간에 물거품 되는 불합격 문자! 취준생이 생각하는 자소서 서류 탈락 원인은 어떤 것이 가장 많을까? 나름대로 생각해 보면 아마도 그들 생각엔 이런 이유가 가장 많을 것 같다.라고 생각하는 것을 모아보았습니다. 취준생 자소서 불합격 원인이라고 해야 할까요?

 

 

 

자신이 생각하는 서류심사 불합격 이유

 

여기서는 기업의 입장, 즉 채용 담당관의 입장이 아닌 서류를 접수한 취준생의 입장에서 그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그런 이유에서 아마도 기업, 회사측(채용측)과 지원하는 취업 응시생과의 괴리감은 어쩔 수 없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들이 생각하고 우리가 생각하는 차이점은 무얼까요?

비슷한 점도 있고 다른 점도 있지만 공통점은 하나 "불합격"이라는 것입니다.

오랫동안 취업준비를 한 취준생의 입장에선 너무나 슬프고 화가나기도 하겠죠. 어떤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불합격을 알리는 문자에는 딸랑 한 문장만이 존재합니다.

 

귀하는 당사의 기준에 적합하지 않으므로..

 

불합격-문자
불합격 문자

 

요즘도 이렇게 문자가 올까요?

보통은 그냥 전화로 알려주거나 연락이 오지 않으면 그냥 떨어진셈 치거나..

 

여하튼, 그래서 알아보았습니다.

취준생의 입장에서 <서류전형- 이력서, 자기소개서 - 에 불합격한 나름대로의 이유!>

 

 

서류 전형, 이래서 불합격!

 

취준생이 생각하는 것과 기업의 채용 담당관이 보는 기준은 엄연하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걸 알면 취업하기 참 쉽겠죠?

공채 시즌이 돌아올때마다 구직 활동에 무척 바빠집니다. 그동안 노력했던 것들을 한 번에 갈아 넣어야 합니다. 그래서 여러모로 이력서나 자소서를 공들이기도 합니다. (이것에 관련된 내용은 아래 글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평가에 유리한 자소서 쓰는 법 (자기소개서 꿀팁)

무슨 소설을 써야 하는 것도 아니고 글짓기라면 잼병이었던 내게 가장 취업 시 가장 어려웠던 것이 바로 '자기소개서'를 쓰는 것이었다. 그냥 말로 하면 되지 이걸 굳이 글로 써야 하나?라고 생

you-me.tistory.com

 

이력서 잘 쓰는 방법 따로 있다? 이것만 지키자.

성별 구분 없이 누구나 꼭 한 번은 쓰게 되는 '이력서', 어떻게 하면 좀 더 잘 쓸 수 있을까? 이력서를 쓰는 색다른 방법이 있는 건가? 남들보다 조금 더 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작성하는 방법, 이

you-me.tistory.com

 

자, 그렇다면 이렇게 준비했는데 왜 불합격했을까요?

나름대로의 이유를 들어 봅니다.

 

 

1위. 변변치 않은 학벌

서류전형에 불합격한 취준생들이 가장 많이 생각한 불합격의 원인은 바로 이것입니다. "변변치 않은 학벌"

어떻게 생각하면 맞는 것 같기도 하고, 또 블라인드 채용이 많이 활성화된 요즘을 생각하면 단지 개인의 생각뿐 채용의 입장에선 다른 이유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과연 그럴까요?

보통 입사자격에 화려한 학벌의 조건을 내걸지는 않습니다.

이런 것들은 보통 은연중에 채용관만 알고 있을 뿐이죠.

예전에는 지방대나 어디 이름도 들어본 적 없는 그런 대학은 서류에서 검토하지도 않고 그냥 빼버린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것이 진짜인지 아닌지는 잘 모르겠지만..

 

어디 나왔느냐 보다는 실력이 우선이 되는 블라인드 채용이 좀 더 정착되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어쩌면 서류전형 불합격 이유가 학벌이 아닌 다른 곳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2위. 기업이 원하는 인재에 맞지 않음 (식상한 자소서)

이력서나 자기소개서가 절반은 먹고 들어간다는 말을 자주 해왔었습니다. 그래서 그것에 관한 내용도 정리했었고(위 링크 참고) 강조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보통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이 이걸 모를리는 없겠지요.

 

스스로 "나는 기업이 원하는 인재에 맞지 않는다"라고 생각을 했다면 처음부터 뭔가 준비가 잘못되었다는 반증 같습니다.

자신이 입사하고자 하는 회사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알아두는 건 기본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자신과 전혀 상관없는 회사에 지원서를 내 요행으로라도 합격하고자 한다면 너무 큰 욕심이 아닐까요?

 

스스로 걸맞은 인재가 될 수 있는 준비와 기본적인 이력서, 자소서의 작성은 충분히 공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생각한 분들은 왜 애초에 서류 지원을 했을까요?

 

 

일-job
다양한 경험이 도움이 될 때가 있다

 

3위 경험 부족, 무경력 (Only 공부)

세 번째로 불합격한 취준생들이 생각한 탈락 이유는 바로 이것입니다. 경력이 전무한 자신의 스펙이라는 것이죠.

이건 어느 정도 공감이 가기도 합니다.

특정 회사에서는 관련 분야의 경력을 원하는 경우도 있고 신입이라 할지라도 그 관련 분야를 잘 알거나 전공인 경우를 선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로지 성적으로만 지원한 사람을 탈락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다양한 사회경험
  • 비전공자임에도 관련 분야 경험

 

대단한 스펙이 아니더라도 얼마나 취직 전 사회생활을 해 보았느냐 하는 것이죠.

예전에 면접에서 이런 질문을 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동안 뭐 하셨죠?

 

 

기타 서류전형 불합격 번외 편

 

이 세 가지가 취준생들이 생각하는 가장 많은 답변이었습니다.

몇 년을 준비해도 요즘은 일자리 구하기가 마냥 쉽지만은 않습니다. 물가는 올라가는데 연봉은 상대적으로 적고, 먹고살려면 전공과 상관없더라도 아무 곳이나 취직을 해야 하는데 그러자니 경험 부족으로 또 불합격하고..

어떻게 보면 참 슬픈 생각이 듭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답변이 있습니다. 바로 이런 것들입니다.

 

  • 낮은 학점, 성적 원인
  • 남들과 비교되는 스펙
  • 기업에서 선호하지 않는 학과
  • 미 자격증

 

사실 입사 서류전형 불합격 원인은 말해주지 않는 한 채용 담당관만 알겠지요.

바라는 건, 제발 출신 학교만 보고 아예 처음부터 서류를 빼버리는 그런 행태만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취준생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