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공부할 때 사용하는 암기 잘하는 법,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무언가를 외운다는 것은 학교 다닐 때만 필요한 건 아닌 것 같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에게도 암기 잘하는 법은 꼭 필요하게 됩니다. 라이선스를 준비하는 사람들 역시 시험공부엔 이것이 필요합니다.
무작정 외운다고 다 외워지면 얼마나 좋겠냐만 그게 그렇지 않지요. 그렇다면 사람들은 어떤 방법으로 암기를 하는지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취준생, 암기 잘하는 법 BEST 3
한때 라이선스를 취득하기 위해 시험공부를 한 적이 있습니다.
나이를 먹다보니 무언가를 외운다는 게 그리 쉽지 많은 안더군요. 나와는 좀 다르겠지만 학교를 졸업하고 이제 막 사회생활을 위해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도 있을 테지요. 시험을 위해 몇 년을 고시원에 틀어박혀 공부하는 사람들도 있을 겁니다.
제일 좋은 것은 한 번 딱 보고 머릿속에 넣어두는 건데 무슨 기계도 아니고 그게 말처럼 되진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해 자신만의 암기 방법을 사용합니다.
시험에 나오니 무조건 외워!
이 말을 가장 싫어했습니다.
시험에 나오니 무조건 외우라는 말.. 학교 졸업을 하면 듣지 않겠거니 했지만 역시 취업을 준비하면서도 이 말이 귓가에 맴도는 건 왜일까요? 여전히 지금도 중요한 건 무조건 외우고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취업을 준비하면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암기하는 방법 BEST 3을 정리해 봅니다.
TOP 1. 고전적인 방법, 노트에 쓰며 암기
누가 뭐래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이것이라고 하는군요.
가장 원론적이고 고전적인 방법, 학교 다니기 시작하면서 줄곧 사용해 온 그 방법. "노트에 써 가면서 암기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람들은 가장 선호하고 하는군요. 1위에 올랐습니다.
학교 다닐 때 일명 '빽빽이'라는 게 있었는데 A4 갱지가 까맣게 되도록 빽빽하게 글을 쓰면서 외운다고 해서 빽빽이라고 불렀습니다.
요즘도 그런 게 있는지는 잘 모르겠군요.
- 장점 : 한 번 외우면 잘 안 잊힌다.
- 단점 : 볼펜이 많이 들며 손가락이 아프고 시간이 많이 듬
의외로 이 방법은 잘 외워집니다.
머리에 새겨 넣는 것처럼 외워질 때까지 계속 쓰는 것이죠.
그럼 두 번째 방법은 어떤 걸까요?
TOP 2. 소리 내어 읽으며 암기 하는 법
의외로 두 번째 방법은 소리내 읽으려 외우는 방법입니다.
내 주위에는 이런 사람들이 많지는 않지만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 중에서 시험공부를 이런 식으로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가 봅니다. 암기 잘하는 법 중 두 번째는 1) 소리 내 읽기. 2) 암기하기. 이런 순서로 진행한다고 하는군요.
- 장점 : 비교적 덜 힘들다.
- 단점 : 자신만의 공간이 있어야 하며 사람에 따라 암기 시간의 차이가 있다.
친구 녀석 중에서 진짜 머리 좋은 녀석은 이런 식으로 하더군요.
그냥 몇 번 쓰윽 읽는데 외워진다고 합니다.
그런 말 들으면 재섭습니다.
TOP 3. 연상 기업법, 자신만의 노하우
마지막 세 번째의 암기 방법은 바로 이것.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자신들만의 방법을 만들어 암기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제일 쉬운 예시는 첫마디만 외우는 방법입니다. 우리에게 익숙하죠.
태정태세문단세, 예성연중인명선~
조선왕의 계보를 외우는 것처럼 이렇듯 자신들만의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연상 기억법은 하나의 스토리를 머릿속에 만들어 거기에 자신이 외우고자 하는 사항을 대입해 이야기를 만들어 암기하는 방법입니다. 이것도 여러 종류가 있다고 하는군요.
- 장점 : 익숙해지면 빠르게 암기가 가능함, 잊어버리지 않는다.
- 단점 :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힘들다.
이렇게 해서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들의 암기 방법 BEST 3을 살펴보았습니다. 어떻게 보면 익숙한 것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만 중요한 것은 뭔가를 하고자 하는 노력이 밑바탕이 되어야겠죠.
그 밖의 암기 방법 번외 편
눈을 감고 학교 다닐 때를 생각해 봅니다. 나는 어떻게 외웠더라..
이 고정적인 암기 습관은 어른이 되어서도, 취직을 위해 취업 준비를 할 때도, 직장에 들어가 업무중에 무언가를 외워야 할때도, 그렇게 변하지 않고 고정적인 꼬리표처럼 나를 따라다닙니다.
그런 것 중에선 이런 익숙한 방법도 있죠.
- 형광펜으로 그어가며 외우기
- 볼펜으로 동글동글 그리며 외우기
- 늘 손에 들고 보면서 외우기
무언가를 암기하기 위해 노력 중이신가요?
시험공부(라이선스, 자격증, 공무원, 취직 등)를 위해서 암기 잘하는 법을 찾고 계신가요?
내 경험에 비춰볼 때는 눈에 익을 때까지 많이 보는 게 가장 암기 방법 같습니다.
여러분은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