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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좋아졌습니다. 이번글에선 간단하게 앉은자리에서 정부 24를 이용한 전입신고 방법과 세대주 확인 관련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사를 한 후에 꼭 필요한 2가지, 전입신고와 확정일자입니다. 그 첫 번째로 인터넷 전입신고 방법입니다.

 

웬만한 건 앉아서 온라인으로 민원처리가 가능합니다. 굳이 주민센터(동사무소)를 가지 않아도 됩니다.

 

 

 

 

간단한 정부 24 전입신고 하는 법

보통은 이삿짐을 옮기고 어느 정도 집 정리가 끝나면 반드시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서두에서 말한것 처럼 "전입신고"와 그에 따른 "확정일자"를 받는 것입니다. 이것 두 가지는 꼭 해야 하는데 차후에 발생할 수 있는 법정 분쟁에 대한 예방이라고 쉽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두 가지 중 첫 번째로 이번 글에선 전입신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알다시피 이사후 신고는 두 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 주민센터(동사무소) 방문 신고 - 오프라인
  •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신고

 

그중에서 앉아 쉽게 할 수 있는 인터넷 정부 24를 이용한 전입신고 방법을 스샷을 첨부해 함께 배워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합니다. 이미 알고 있는 분들은 PASS 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1. 정부 24 사이트 방문

예전에는 민원 24로 불리던 명칭이 있었지만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선 사이트를 방문해 봅니다. ▶ 정부24 공식 사이트 바로가기 [새창]

여러 가지 민원과 함께 정부 24에서 온라인에서 처리할 수 있는 큰 범주만 보면 아래와 같은 서비스가 있습니다.

  • 주민등록 등초본 교부(발급)
  • 가족관계 증명
  • 자동차 등록원부
  • 전입신고, 건축물, 토지대장 기타 증명서 발급

 

여기서 우리는 전입신고를 해야 하므로 사이트의 원스톱 서비스를 이용해 신속하게 접수 처리합니다.

원스톱 서비스는 메인페이지의 하단에 있습니다. (아래스샷)

 

 

원스톱-서비스
정부24 원스톱 서비스

 

 

2. 원스톱 서비스 전입신고 절차

원스톱의 전입신고+를 클릭하고 들어가게 되면 이제 간편하게 몇 가지만을 작성하여 신고할 수 있습니다.

이 항목은 다른것은 안되고 전입신고 처리만 할 수 있다는 걸 알아두세요.

처리 진행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전입신고+ 통합처리 신청버튼 클릭

2) 간편인증(인증서 로그인) -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3) 신청서 작성

4) 요금감면 통합신청 등 기타 옵션 체크

5) 완료

 

 

전입신고-신청
전입신고 및 요금 감면

 

요금 감면 대상

요금감면 대상자라면 그에 맞는 혜택을 미리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전입신고만 처리됩니다.

  • 기초 생활 보장 수급자, 차상위 계층
  • 한부모 가족, 장애인(중증)
  • 다자녀 가구
  • 대가족, 출산가구
  • 국가보훈 대상자

 

 

 

 

3. 전입신고시 작성되는 항목

전입신고를 위해서는 위의 내용처럼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신청 버튼을 누르게 되면 로그인 항목(인증서)이 뜨며 인증 후에 각 단계에 따라 개인정보를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굳이 스샷이 필요없고 개인적인 정보 내용을 적는 부분이므로 그리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각 작성 항목 내용만 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 항목(순서별) 내용

1) 1단계 - 신청인 정보를 작성 (이름, 연락처, 전입사유)

2) 2단계 - 이전 살던 곳의 정보 작성 (이사하기 전 주소, 이사 가는 사람 선택)

3) 3단계 - 이사간 곳의 주소 정보를 작성 (이사 온 곳 주소, 기타 옵션)

4) 부가 선택 - 전입신고와 함께 변경하고자 하는 내용 추가 옵션 선택

  •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
  • 초등학교 배정정보 신청
  •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요금 감면 신청

 

이렇게 각 단계별 항목과 해당 정보를 순차적으로 기입하고 순서대로 클릭하면 전입신고는 무척 간단하게 끝납니다.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정부 24 전입신고방법은 직접 가서 하는 것보다 빠르고 편리합니다.

 

 

정부 24 온라인 전입신고가 불가능한 경우

온라인으로 신청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래 2가지의 경우입니다.

  • 신청인이 미성년자인 경우
  • 한집 2세대 이상 구성되어 신고하는 경우
미성년자가 포함된 전입신고의 경우 전출지 세대주가 인증서를 통해 온라인으로 세대주 확인을 할 수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온라인 전입신고는 불가합니다.

 

 

 

 

정부 24에서 세대주 확인 하는 법

세대주 확인 역시 정부 24를 통해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진행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서비스 > 간편 확인/ 안내 > 사실/ 진위 확인 > 세대주 확인

 

메뉴에서 서비스 항목 이동후 간편 확인 풀다운 메뉴에 사실, 진위확인을 할 수 있는 항목이 있습니다. (아래 스샷 참고)

 

 

정부24-서비스항목
정부24 간편 확인 서비스 항목

 

새대주확인
세대주 확인 항목 서비스

 

 

사실/ 진위 확인 항목을 들어가게 되면 여러 내용들을 신청해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서 우리는 세대주 확인을 클릭한 후 몇 가지 개인 정보를 작성한 후 확인 하시면 됩니다.

정보 확인함에 있어 본인확인용 인증서가 필요하니까 준비해 두시면 됩니다.

 

확정일자는 이 글이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인터넷을 이용한 정부 24 전입신고 방법과 세대주 확인에 대한 간단한 진행 절차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텍스트로 보는 것보다 직접 사이트를 방문해 한 번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해보면 무척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일부러 주민센터(동사무소)를 방문하지 않아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