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회사원들의 시간관리는 중요하면서도 마음처럼 잘 되지 않는 게 사실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직장인 시간 관리 방법에 대해 다뤄보려 합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24시간은 누구에게나 동일하지만 누구에게나 같은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반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시간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채 하루를 보내곤 합니다. 그렇다면 직장인에게 효율적인 시간 관리 방법은 어떤 것일까요?

 

 

직장인 시간 관리 방법

요즘 같은 경우는 예전과 다르게 업무와 개인의 생활 균형을 유지하는 워라밸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여러 통계를 보더라도 취직을 위해 회사 선택에 꼭 포함되는 조건이 바로 워라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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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직장에서의 중요도와 개인 생활의 중요도가 모두 중요하기 때문에 시간을 관리할 때에는 그 두 가지, 즉 업무에 충실하면서도 개인 생활을 어느 정도 보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time-plan
어떻게 사용 할 것인가?

 

 

일의 우선순위 정하기

회사에서 맡은 업무를 수행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바로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시간 관리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이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모든 업무가 중요하고 급하지는 않습니다. 어떤 것은 여유 있게 넉넉한 시간이 있고 반대로 정해진 시간 내에 처리해서 보고해야 할 급한 업무도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런 업무에 대하여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에 따라 시간을 배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우선순위를 정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생기게 됩니다.

  • 중요한 일에 대한 집중도가 올라간다.
  • 보조적인 일에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 체계적인 일처리가 가능하다.
  • 빠른 시간에 업무를 끝낼 수 있다.

 

 

일정 세우기 (시간별 구분 계획)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했다면 그다음은 일정을 세우는 것입니다.

업무 일정은 최대한 자세하게 시간 단위로 정하는 게 좋은데 이것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일정을 세우게 되면 어떤 일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지 알 수 있게 됩니다.

 

 

 

 

직장인 시간 관리 방법의 핵심은 여기에 있는 게 아닐까 하는데요, 작은 시간 단위로 일을 나누어 세부 계획을 세우게 되면 큰 크로젝트나 일에 대해 생각할 때 좀 더 여유를 가질 수 있고 차근차근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업무 스트레스를 줄이는 대표적인 방법이 바로 시간단위의 세세한 구분 계획을 세워보는 것입니다.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하게 되면 그만큼 효율적인 시간관리가 가능하게 됩니다.

 

 

자신의 생활 패턴 참고하기

사람은 제각기 일 하는 방식이 다르며 라이프 스타일 또한 같지 않습니다.

업무의 일정과 계획, 그리고 우선순위를 정할 때 참고해야 하는 점이 바로 자신의 '생활패턴'입니다. 이것은 개인의 워라밸과도 연관이 있는 내용입니다. 각자의 생활패턴에 맞춰 최적의 시간 관리법을 찾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남들보다 일찍 자고 새벽에 일어나서 일을 하는 생활이 몸에 뱄다면 일정을 세우고 세부 계획을 세우는 것도 그것에 맞춰 구분해야 합니다. 반대로 낮에는 자고 밤에 일하는 올빼미형 같은 경우도 그 자신의 생활 패턴에 맞춰 일정을 세우고 시간대별 계획을 세우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하고 효과적으로 시간을 관리할 수 있죠.

 

 

시간관리
직장인 시간 관리 방법

 

 

결론적으로 효율적인 시간 관리 방법은 직장에서의 업무와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생활 패턴)과의 균형이 잘 유지되도록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일정을 세우고 작은 시간 단위로 일을 나누어 진행함으로써 그에 따른 목표 달성과 함께 자신의 워라밸에도 영향이 없도록 진행하는 것입니다. 좀 어렵나요?

 

조급함 보다는 느긋함을 유지해 나가는 게 중요합니다.

빠른 것도 좋지만 한 탬포를 줄여 느긋함을 유지한다면 지금 보다는 더욱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하고 더 많은 것을 이룰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덧붙임

몇 번의 지원서를 내고 면접을 보고 어렵게 어렵게 들어간 회사는 한 해 두 해 직장생활을 하면서 개인의 생활보다는 직장에 얽매여 종국에는 힘들어 퇴사하고 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회사 생활을 하면서 어느 정도 워라밸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시간 관리 방법이 꼭 필요합니다. 업무도 중요하고 개인 생활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지금 회사와 집을 반복하는 생활만 하고 있다면 자신에게 주어지는 하루 24시간의 시간이 어떻게 흘러 지나가는지 다시 한번 되돌아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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