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번아웃 때문에 사표 내는 사람이 있을까요? 여기 번아웃 극복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과도한 회사의 업무나 일에서 떠나 휴식이라는 것을 갖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론 불가능하죠. 어떻게 하면 이 힘든 상황을 극복할 수 있을까요?
실제 번아웃이라는 말이 오래전 부터 있었던 말입니다. 직장생활, 특히 회사에서 고강도의 업무에 시달리거나 그렇지 않더라도 정신적으로 상당량의 스트레스를 받는 일에 장시간 몰두할 때 일어나는 신체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보면 먹고살기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번아웃 증상 - 내가 일중독?
일에 몰두하는 사람들은 스스로 자신이 어떤 상태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도한 업무나 일에 몰두하는 시간이 길면 길어질수록 자신의 신체는 서서히 무너저 가며 급기야 과부하로 버틸 수 없을 때가 되면 그제야 자신의 증상이 '번아웃'이라는 것을 눈치채곤 합니다.
대표적으로 알 수 있는 신체의 번아웃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늘상 따라다니는 사라지지 않는 피곤함
- 자고 일어나도 상쾌하지 않음
- 늘 몽롱한 느낌
- 깊은 수면을 취할 수 없음
- 순간 잠든 듯한 멍한 느낌의 지속
- 반복되는 스트레스와 피로감
- 무기력해짐
이러한 증상이 보인다면 현재 자신이 과도한 업무나 일중독에 시 달리는 건 아닌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또는 지속적으로 과도한 업무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야 할 시기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극복 방법은 없는 걸까요?
번아웃 극복 방법 - 회사에 사표 낼까?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그냥 다 때려치우고 쉼을 갖는 것입니다. 회사에 사표 낼까?라고 생각하는 것이 이상한 것도 아니며 실제 그러한 이유로 사표를 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가 취업이 그리 쉬운 것도 아니고 또한 오랫동안 취준생으로 준비를 하다가 어렵게 회사에 들어갔다면 사표 내기는 더욱더 힘들 것입니다.
자, 번아웃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하나씩 찾아보기로 하겠습니다.
번아웃 자각하기
현재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를 인정 하는 것입니다.
피곤하고 무력하고 늘 몽롱한 상태에서 지속되는 신체적인 무리는 나중에 더 좋지 않은 방향으로 흐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자각하는 게 중요합니다.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인정할 것은 빠르게 인정해 보세요.
스스로 상태를 체크하고 개선해야 할 것은 빠르게 목록화 하거나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업무는 이에 따른 스트레스를 부르며 몸을 조금씩 망가뜨려 급기야 회복하기 힘든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직장마다 하는 업무가 다르지만 피곤함은 2차적인 위험을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휴식의 습관화
자, 이제 스스로가 번아웃 증후군이라는 결론이 나왔다면 이제 해결책을 세워야 할 때입니다.
번아웃 극복은 그리 어렵지는 않지만 쉽다고도 할 수 없습니다. 얼마나 개인이 노력하느냐에 따른 것입니다. 물론 회사에 사표를 내고 공기 좋고 물 좋은 곳으로 떠나 한껏 휴식을 취한다면 달라지겠지만 말입니다.
휴식을 습관화 해보세요.
이것은 반드시 긴 휴식일 필요는 없습니다. 하루 5분 ~ 10분 사이의 짧은 시간이라도 휴식할 수 있는 사이클을 만드는 것입니다.
- 자기만의 공간을 만든다
- 짧은 휴식 사이클
- 휴식의 습관화
스트레스 해소 - 규칙적인 운동
몸이 피곤한데 무슨 운동이냐고 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번아웃 극복에 필요한 것은 스트레스 해소와 건강한 신체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운동이라는 것은 본격적으로 각을 잡고 하는 것을 말하는 건 결코 아닙니다.
운동에도 여러 종류가 있듯 가벼운 산책이나 워킹, 또는 짧은 시간에 할 수 있는 명상이나 요가 정도도 물론 괜찮습니다. 단지 이러한 운동을 매일같이 규칙적으로 꾸준하게 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신체가 건강해지면 그에 따라 코르티솔(스트레스)의 양도 줄어들고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조금씩 회복하는 단계로 접어들 수 있다는 것이지요. 무리해서 땀 흘려 운동을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버리시기 바랍니다.
- 운동 루틴을 세워보자
- 짧은 시간이라도 매일 꾸준하게 할 것
- 건강한 신체 만들기
마무리하며
어떻게 생각하면 지독히 불쌍하기도 합니다. 회사의 과도한 업무에 시달리면서 정신과 육체에 쌓이는 스트레스와 피로감, 그로 인해 언젠가부터 무력하고 힘든 삶이 지속된다는 사실이 말입니다.
일명 번아웃 증후군은 현대인의 고질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번아웃 극복 방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정말 번아웃 때문에 회사에 사표 내는 사람이 아니라면 하나둘씩 방법을 찾아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어렵게 생각할 것 없이 하나씩 실천해 봅시다.
스스로 자신을 위해 시간과 여유를 선물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