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 활동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자기소개서, 흔히 자소서라고 하는 부분은 지원자의 역량과 경험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문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소개서를 보다 효과적으로 작성하기 위해서는 지원자(본인)의 경험을 잘 정리하고 분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취업준비와 구직활동을 하는 분들이 자기소개서에 써야 하는 경험적인 부분을 리스트화하고 구체적으로 분류하는 방법에 대하여 간단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요한 분들은 참고해 보세요.

 

 

본인의 경험 리스트 만들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신이 리스트로 만들 나이 기준을 정하는 것입니다.

보통 경험을 말할 때의 기준은 성인이 된 20세 이후로 정하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남성 같은 경우 군입대 이전과 이후)

 

크게 나눠 보자면 직무 역량에 따른 분류와 나이의 시간 순서에 따른 분류로 구분해 리스트로 만들 수 있는데요, 이건 어디까지나 개인이 편한 부분을 선택해서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기소개서에 쓸 내용에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와 관련하여 경험적인 부분을 얼마나 연결시키느냐가 중요합니다. 또한 지원 직무 분야에 대해 경험이 있는가?입니다.

 

고민하지 마세요. 다들 비슷합니다.

 

자기소개서-리스트작성
경험에 대한 리스트 작성법

 

 

이런것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이 있을 텐데 다들 비슷비슷하니까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선 작은 것부터 리스트를 만들어 목록화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20살 이후에 경험했던 것을 정리해 자기소개서에 쓸 리스트로 분류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예로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리 방법은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경험 리스트 분류, 정리 방법

기준점을 20살 이후부터 세웠다면 이제 주 내용이 되는 사항을 목록별로 분류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은 시간순서로 정리하던 경험했던 직무 순으로 정리를 하던 그건 상관없습니다.

 

우선은 리스트로 정리해 적을 수 있는 목록을 우선 만들어야 합니다. 목록의 구분은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항목들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그전에 자기소개서의 기본적인 작성법은 아래 글을 먼저 참고해 보세요.

 

 

 

 

1. 경험 구분 항목 리스트

  • 아르바이트
  • 동아리나  동호회
  • 온라인 모임, 커뮤니티
  • 인턴 경력이나 기존의 경력 직무
  • 팀 프로젝트 경험
  • 연구/ 연구학회의 경험
  • 재능기부
  • 봉사활동
  • 기타

 

기타를 포함해 여기서는 대략 9가지의 항목으로 구분 지어 보았습니다.

이렇게 나열한 항목별로 자신의 경험 리스트를 작성해 나가면 되는 것입니다. 또한 위의 예시 항목 이외에 자신이 추가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하나씩 늘려 볼 수 있습니다.

 

 

2. 세부 구분내용 작성

다음 순서는 세부 항목별 기준점을 잡아서 목록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각 분류별로 항목 내용을 작성하였다면 이것을 활동했던 기관별, 또는 역할이나 자신이 맡았던 직무(업무)와 관련된 부분별로 구분을 하고 여기에서 얼마나 중요한 활동을 했는지, 그리고 또 그것에 대한 결과나 성과가 어땠는지를 나열합니다.

 

세부 작성은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진행합니다.

  • 활동했던 기관이나 단체 명
  • 주요 역할, 업무(직무)
  • 활동 내용
  • 결과와 성과

 

 

3. 리스트 테이블

위의 두 가지 구분항목과 세부 내용 항목을 정리해 테이블로 표시해 보게 되면 아래와 같이 나오게 됩니다. 물론 앞서 말한 것처럼 정리 방법의 순서 - 직무별 or 시간별 - 는 본인이 편한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기본적인 테이블 샘플은 아래와 같습니다.

 

항목 리스트 세부 구분 내용 작성
아르바이트 활동기관·단체명 주요역할
업무·직무
활동 내용 결과·성과
동아리 · 동호회
인턴 · 기존 경력
팀 프로젝트
연구 / 학회
재능기부
봉사활동
기타

 

 

이런식으로 기본 샘플 테이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을 보면 어느 정도 자기소개서 작성 시 필요한 경험 리스트 분류 방법이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을 응용해 자신의 경험 리스트를 만들어 보세요.

 

 

 

 

마무리하며

이러한 경험 리스트를 작성하였다면 이것을 토대로 자기소개서(자소서)를 작성할 때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업무) 분야와 연결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또 한가지 빼놓지 말아야 할 것은 이러한 경험을 자연스럽게 직무와 자소서를 연결해 작성을 시작하고 각 경험들을 살려 본인이 지원한 직무에서 요구하는 핵심 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LIFE STYLE :-)의 저작물은 일부 AFFILIATE 계약에 따라 해당 MERCHANT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수 있습니다.